‘퀄리티 관리시스템’ 차별화 전략…150년간 세계 3대 명품커피 명성
![]() |
| 백화점 가판대에 진열된 하와이 코나 라이언 커피. |
국내 커피시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국제커피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통계적으로 1인당 연간 512잔의 커피를 마시는 수준이라고 한다. 그런 만큼 소비자들은 커피 원두의 품질을 나타내는 원두의 종류 및 생산지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고 있다.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케냐 AA와 더불어 세계 3대 커피로 알려진 ‘하와이 코나 라이언 커피’. 이 커피는 세계 명품 3대 커피 중 하나로 유명한 하와이 호놀룰루섬에 위치해 있는 하와이 최대 로스팅 회사다.
150년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라이언 커피는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이고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와이서 가장 유명한 스페셜티 커피인 만큼 하와이 5성급 호텔, 미국 전역 군부대에 납품되고 있다.
이 커피는 화산지대에서 생산되는 커피다. 상큼한 과일 향, 산뜻한 신맛, 중후한 보디감으로 깔끔하고 긴 여운이 조화를 이루어 오감을 만족시킨다. 핸드픽 방식(결점이 있는 생두를 손으로 골라 내는 방식)과 습식법(물을 통해 과육을 벗겨내는 방식)으로 가공처리된다. 연 500t 정도 생산된다.
![]() |
1864년 와렌에 의해 설립되었다. 하지만 모든 대박 브랜드가 그렇듯 그도 엄청난 시행착오를 거쳤다. 로스팅을 하다가 헛간까지 다 태운 적도 있다. 반복 로스팅에서 새로운 원리를 발견하게 된다. 스타벅스보다 100년 더 전에 그런 흐름을 형성했다.
이 커피는 훗날 한주에 100만파운드에 육박하는 어마어마한 양의 생두를 로스팅할 만큼 유명해진다. 호놀룰루섬과 본토 사이 원두 유통으로 인해 최초로 미국우체국 물류 시스템까지 파생시킬 정도였다.
“커피시장은 변해도 커피의 퀄리티는 변하지 않아야 된다.” 이게 그들의 최고 전략이었다. 차별화 전략의 핵심은 ‘품질 컨트롤’에 있다. 컴퓨터로 통제되는 로스팅기기로 로스팅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통제한다. 로스팅이 끝날 때마다 재료 혼합률을 매일 매니저가 체크한다. 이 과정에 적절한 질소와 산소량까지 조절한다. 마이너에서 메이저급 커피로 성장하려는 경영자라면 꼭 이 커피 특유의 ‘퀄리티 관리시스템’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국내에서는 ‘커피인 코나’에서 유일하게 국내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 유명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커피인코나무역 대표 sarahjung41@gmail.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