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00705010000438

영남일보TV

[초등맘 상담실] 한 권의 책이라도 깊이 있게 읽기

2020-07-06

"등장인물의 감정에 공감하며 읽는 연습해야"

2020070501000131800004381
초등학생들이 책 표지를 보고 책의 내용을 예측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제공>

아이들이 책을 잘 보더라도 다 보고 나면 "다 봤다" 하면서 책을 덮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 책을 다시 펴보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한 권의 책이라도 제대로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하게 할 수 있을까. 깊이 있는 책 읽기로 진정한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자.

소개문 등 미리보며 책 내용 대략 파악
독서 후엔 내용 간추려 보고 생각 공유
인물의 마음 등 질문 만들어보기도 도움


Q. 깊이 있는 책 읽기, 왜 중요할까요.

A: 책 읽기를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세상을 만나고 생각과 마음이 자랍니다. 어릴 때부터 축적해 온 독서 경험과 독서 능력, 태도, 습관은 평생 독자로 성장하게 하는 기반이 됩니다. 그래서 모두 독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책 읽기를 해주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과연 아이들은 제대로 읽고 자신이 읽은 책을 제대로 소화 시키고 있을까요? 책을 읽은 아이들에게 읽은 책에 대해 질문하면 대부분 "재미있어요" "주인공이 착한 것 같아요"라는 단편적인 이해와 감상을 말합니다. 아무리 책을 많이 읽어도 독서 경험만 쌓일 뿐이지 자신의 것이 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한 권의 책을 읽더라도 그 책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진정한 재미와 감동을 만날 수 있어야 책 읽기의 참된 즐거움을 느끼게 되고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깊이 있는 책 읽기,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A: 먼저 작가의 생각과 가치, 이야기 속 인물의 감정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이해하며 민감하게 반응하여 자신의 것처럼 느끼는 '공감'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공감하지 못하는 책은 즐길 수 없습니다. 소위 감동이라고 지칭되는 정서적 체험이야말로 책 읽기의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공감력은 단순히 책을 읽거나 읽은 것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기르기 어렵습니다. 책의 내용과 책 속 장면의 의미를 곱씹어 보고 작가의 생각이나 가치, 등장인물의 마음에 공감하고 동일시하는 마음을 느끼며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Q. 깊이 있는 책 읽기, 내 아이에게 어떻게 실천할까요.

A: 현재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과의 읽기 영역 지도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면서 내 아이에게 알맞은 책 읽기 방법을 함께 모색해 보면 좋습니다.

초등학교 1~2학년은 한글을 깨치고 읽는 활동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읽기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상상력이 돋보이는 그림책이나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이 담긴 시나 이야기 글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짐작하며 읽기에 흥미를 갖도록 합니다. '거울 놀이'와 같이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해 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3~4학년은 글을 읽고 중심 생각을 파악하거나 내용을 간추리고 읽은 글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타인과 공유하게 합니다. 지은이의 생각과 가치 그리고 아름다움에 공감하면서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비교해 보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초등학교 5~6학년은 다양한 읽기 방법을 적용하여 글을 읽고 읽기 습관을 점검하며 스스로 글을 찾아 읽는 능력을 기릅니다.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더불어 나의 경험, 전하고 싶은 이야기 등을 고민해보고 작품을 통한 소통을 체험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나의 삶과 맞닿아 있는 문학 작품을 즐겨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국어 교과서 독서 단원(8차시 이상)을 통해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매 학기 한 권의 책을 정하고 독서 준비 단계, 독서 단계, 독서 후 단계를 거치면서 수업 시간에 끝까지 읽고 타인과 생각을 나누며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읽고 싶은 책을 골랐다면, 독서 준비 단계에서는 제목이나 차례, 소개문이나 요약글, 삽화 등을 미리 살펴보며 글의 내용을 대략 파악하고 책에 흥미를 가지게 하면 좋습니다. 독서 단계에서는 학생 스스로 책에 나오는 내용이나 인물의 마음 등에 대해 질문을 만들어 해결하도록 해 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고 깊이 있는 감상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독서 후 단계에선 책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깊이 있는 감상을 위해 책의 내용을 간추리고 독서 활동 경험과 질문 등을 기반으로 한 생각 나누기 활동을 하면 좋습니다.

최미애기자 miaechoi21@yeongnam.com

▨도움말=김은정 대구장동초등 교사 <참고자료: 2020 독서인문교육 현장맞춤형 지도자료 '책읽기! 너~ 이렇게 재밌었어?'(대구시교육청)>

기자 이미지

최미애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