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20123010002715

영남일보TV

[초등맘 상담실] 수학 싫어하는 아이 돕기…"칭찬·격려로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 심어주세요"

2022-01-24

수학 싫어하는 이유부터 파악하고
기초 수학 개념·원리 이해도 진단
흥미 유발하는 맞춤형 처방 필요해

2022012301000660900027151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수학 학습 도구를 이용해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수학 공부시간은 견디기 힘든 시간이다. 초등학교 1학년 때는 수학이 재미있다고 이야기하던 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오히려 수학을 싫어하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를 학부모가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현직 교사의 조언을 들어보자.

Q: 수학 기초 학습이 안 되어 있어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를 도와주는 방법은.

A: 수학 기초 실력이 부족한 아이들이 수학을 싫어하는 것은 당연해요. 알아야 재미가 있을 텐데 수업 내용을 모르니 재미없고 얼마나 힘들겠어요. 그래서 수업 시간에 딴 짓을 하거나 멍하니 있고 심지어는 다른 친구들이 수업하는 것을 방해하는 행동도 한답니다. 이런 아이의 최고의 공부 방법은 바로 기초 실력을 기르는 것이에요. 수학은 계통학습이므로 현재 학년의 수학을 이해하려면 이전 학년의 수학 내용을 이해해야 해요. 즉 수학 기초 학습이 안 되어 있는 아이들에게 공부방이나 학원에서 선행학습을 시키는 것은 별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수학을 더 어려워하고 힘든 과목이라고 여기게 만들 수 있어요.

추천하고 싶은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아이가 잘하는 것을 찾아 칭찬을 하는 것이에요. 기초가 안 되어 있는 아이는 '나는 할 수 없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과 같은 영역 중에서 아이가 잘하는 것을 칭찬을 해 준다면 나도 수학을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요.

두 번째 방법은 이전 학년의 어떤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가 학습되어 있지 않은지 제대로 진단하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3학년인데 곱셈을 못하는 경우 그 원인은 2학년의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 계산이 어려울 수도, 2학년의 곱셈 개념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을 수도, 곱셈구구의 원리를 모를 수도, 곱셈구구의 원리는 이해하는데 구구단을 외우지 못했을 수도 있어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맞춤형 처방을 할 수 있답니다.

세 번째 방법은 구체물을 이용해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해를 통해 아이들은 수학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네 번째 방법은 아이들 수준에 맞는 교재의 기본 문제를 풀며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익히도록 해 주세요.

다섯 번째 방법은 부모님이 든든한 지원자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아이가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찬찬히 가르쳐주고, 잘하고 있다고 격려해 주면 아이는 자신감을 가지고 힘듦을 이겨낼 수 있어요.

Q: 수학 실력은 좋은데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를 도와주는 방법은.

A: 수학 실력은 좋은데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를 잘 살펴보면 학교뿐만 아니라 학원이나 공부방에서 수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모르는 경우, 너무 많은 수학을 배워서 흥미를 잃은 경우, 아이 스스로 문제를 푸는 기계라고 생각하는 경우, 성적에 대한 압박감이 심한 경우 등이 있어요.

이런 아이의 최고의 공부 방법은 바로 자기주도적 학습이에요. 왜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추천하고 싶은 첫 번째 방법은 아이가 수학을 왜 싫어하는지 이유를 물어보고 수학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부모님이 하라고 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생각해보는 것은 수학 공부를 해야 하는 긍정적 동기가 될 수 있어요.

두 번째 방법은 학습량과 과제 수준은 적절한지 살펴 주세요. 실력이 좋은 아이에게 단순 계산 문제나 많은 문제를 풀도록 하는 것은 수학의 흥미를 떨어뜨리게 하는 요인이에요. 적은 문제라도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를 푸는 것이 아이에게 효과적일 수 있어요. 그리고 학습량이 너무 많다면 줄여줄 필요가 있어요.

세 번째 방법은 성적에 대한 평가보다는 아이의 노력을 평가해 주세요. 성적보다는 노력을 칭찬한다면 수학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지금의 노력이 앞으로 자신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전진할 수 있어요.

네 번째 방법은 수학 관련 책을 읽거나 다양한 수학적 체험을 통해 수학이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수학이 공부가 아니라 우리의 삶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면 수학과 좀 더 가까워진답니다.

Q: 수학을 잘하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A:수학을 잘하는 비결은 바로 수학을 좋아하는 것. 아이들이 수학을 좋아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수학을 잘하는 비결이라고 생각해요. 아이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부모님의 노력도 필요해요. 아이들을 믿고, 관찰하고, 기다리고, 지지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해요. 수학을 좋아하게 될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기대하며 좀 더 노력해 봐요.

권혁준기자 hyeokjun@yeongnam.com
▨도움말=지채영 대구동변초등 수석교사

기자 이미지

권혁준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