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1107001129333

영남일보TV

[왔다 뉴스]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

2023-11-07 11:35

월 6만 5천 원으로 지하철, 시내버스, 따릉이까지!

독일 '무제한 정기 이용권’ 효과 봐

 

 

◀아나운서▶ 월 6만 5천 원으로 지하철과 시내버스, 따릉이까지! 서울시가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을 내놨습니다.

최근의 고물가로 인한 불평등 심화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정책으로 교통패스를 도입하는 실험이 각국에서 이어졌는데요. 

'무제한 정기 이용권’ 방식을 택한 곳 중 가장 의미 있는 효과를 본 곳은 독일입니다. 

교통패스의 도입으로 물가상승률은 0.7% 감소하고 대중교통 이용은 25% 증가했습니다. 180만 톤의 탄소배출이 줄어들면서 대기오염이 6% 감소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또한, 저소득층에 대한 이동권 보장과 복잡한 교통 요금체계의 단순화라는 의미도 가져왔습니다. 

그렇다면 ‘기후 동행 카드’라는 이름의 교통패스는 얼마나 타야 본전일까요? 

6만 5천 원이라는 가격이 책정된 만큼 출퇴근용으로 이 카드를 사용하면 이득일지 계산이 필요합니다. 

시내버스를 한 달에 44번 넘게 탄다면 교통패스를 이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지하철은 기본요금만 내도 되는 10km 이내 거리로 출퇴근한다면, 46번 넘게 탈 경우 구매하는 게 낫습니다. 

가격이 아주 저렴한 편도 아니고 또 이용객도 서울시민에 국한될 가능성이 크다는 한계가 보입니다. 

하지만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이용권’을 도입했다는 건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정치인의 '레거시 남기기'로 도입되고 말지, 서울시 공공 교통의 근본적 전환을 가져올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네요. 

글/김경민(인턴 아나운서)

영상/이주은(인턴) 

한유정 기자 kkama@yeongnam.com

기자 이미지

한유정

까마기자 한유정기자입니다.영상 뉴스를 주로 제작합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상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