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1120010002666

영남일보TV

경북도, 인구감소 대응 정책 수립도 '빅데이터 기반'으로

2023-11-20 11:21

전국 최초 광역-기초 공동 업무 활용 플랫폼 1단계 구축 완료
지속적 인구감소 대응 입체적·과학적 데이터 분석 수단 마련
국토정보공사 데이터 기반 道市郡 실시간 추적 관리 정책 반영

경북도, 인구감소 대응 정책 수립도 빅데이터 기반으로
경북도가 20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이주화 LX한국국토정보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장, 최혁준 경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 시·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감소 대응 정책 수립을 위한 인구-산업 통합플랫폼 'GBinPLUS+' 1단계 구축 완료 보고회를 갖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지속적인 인구감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관련 정책 수립에 빅데이터를 도입했다.
도는 20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이주화 LX한국국토정보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장, 최혁준 경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 시·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감소 대응 정책 수립을 위한 인구-산업 통합플랫폼 'GBinPLUS+' 1단계 구축 완료 보고회를 가졌다.


GBinPLUS+는 지난해 8월부터 경북도와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협업해 추진하고 있는 공간정보 기반의 전국 최초 광역-기초 공동 업무 활용 플랫폼이다. 도와 시·군은 인구감소지역 추적 관리와 원인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정책 수립에 활용하게 된다.


플랫폼의 주요 기능은 △통계 시각화 △데이터 분석 지원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 △정책 평가 지원 △대민포털(우리마을자원 둘러보기) 등이다.


경북도, 인구감소 대응 정책 수립도 빅데이터 기반으로
경북도가 국내 최초 광역-기초 공동 업무 활용을 통해 구축한 인구-산업 통합플랫폼 'GBinPLUS+' 메인 화면. <경북도 제공>
통계 시각화 서비스는 인구통계, 전입·전출, 경북 특화통계, 산업통계, 인구감소지수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시각화해 각종 인사이트(Insight)를 도출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지원 서비스는 지도 기반 분야별 공공데이터를 다양한 통계분석 기능을 통해 인구감소 현상에 대한 사회적 요인 분석이 가능하다.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통신사 및 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경북(시·군 포함)의 시간대별 인구이동 및 소비패턴을 분석, 지역 맞춤형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


정책 평가 지원 서비스는 정책 시행 지역의 결과 평가를 위한 지표 선정 및 데이터 비교 분석을 통해 각종 정책의 실효성을 평가할 수 있다.


대민 포털인 '우리마을자원 둘러보기'는 아동복지시설 등 마을자원 데이터 및 정책 안내에 대해 차트와 지도를 활용해 대민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북도, 인구감소 대응 정책 수립도 빅데이터 기반으로
도가 국내 최초 광역-기초 공동 업무 활용을 통해 구축한 인구-산업 통합플랫폼 'GBinPLUS+' 내 분석 자료. <경북도 제공>
GBinPLUS+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구축·운영할 계획이며, 내년에 시행할 2단계 사업에서는 △생활·투자·상권 입지 분석 △청년 취·창업 정보 등을 신규 서비스로 개발하고 기존에 제공하던 공공데이터 범위를 확대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혁준 경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은 "GBinPLUS+는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원인 분석을 통해 지역별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고, 도와 시·군이 함께 인구감소 문제를 극복하고 데이터 기반 행정을 실현하여 지방시대의 주역으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임성수기자 s018@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임성수 기자

편집국 경북본사 1부장 임성수입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