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629020389577

영남일보TV

국토부 1차관에 영천 출신 이상경…李대통령 5개 부처 차관인사

2025-06-29 17:23
대통령실은 29일 이재명 대통령이 신임 국토부 1차관에 이상경 가천대 교수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9일 이재명 대통령이 신임 국토부 1차관에 이상경 가천대 교수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국토교통부 1차관에는 경북 영천 출신 이상경 가천대 교수를 내정하는 등 5개 부처 차관 인사를 단행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신임 국토교통부 1차관은 1968년 영천에서 태어나 대구 덕원고를 졸업한 대구경북(TK) 출신이다. 그는 서울대에서 도시공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모두 취득하고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부연구위원을 지냈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상임이사,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국토교통부 공공주택통합심의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대통령실 측은 이 차관의 부동산 개혁에 기대를 표했다. 강 대변인은 이 차관에 대해 "부동산 불로소득 차단과 개발이익 환수를 강하게 주장해온 대표적인 부동산 개혁론자다. 맞춤형 공공주택 확충 등 주거를 소유가 아닌 권리로 인식하는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개혁적이되 실용적인 부동산 접근으로 서민들의 주거 권리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정책 입안이 기대된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에 류제명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 법무부 차관에 이진수 대검찰청 형사부장,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에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 보건복지부 2차관에 이형훈 한국공공조직은행장을 각각 임명했다.


류 과기정통부 신임 2차관은 인공지능기반정책관과 네트워크정책실장 등을 역임한 과학기술 분야 전문가이며, 이 신임 법무부 차관은 대검찰청 형사부장을 역임한 인물로, 비특수통 검사 출신이다. 산업부 2차관으로 임명된 이 실장은 "에너지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반도체·AI 데이터센터 등 미래산업 육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대통령의 '에너지고속도로' 공약 추진에 적합한 인재"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복지부 2차관에 기용된 이 한국공공조직은행장에 대해 강 대변인은 "갈등 상황 중재 능력과 솔선수범하는 리더십, 기획력과 문제해결 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의료대란 해결과 보건분야 정상화에 기여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번 인선은 대전환의 분기점에서 대한민국의 변화를 주도할 인물에 초점을 맞췄다"며 "권력기관 개혁, AI와 에너지, 제약·바이오 육성 등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 이미지

정재훈

서울정치팀장 정재훈입니다. 대통령실과 국회 여당을 출입하고 있습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정치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