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912024155594

영남일보TV

포항 그래핀 첨단기술 인증…신산업 도약 신호탄

2025-09-12 17:39

그래핀기술 첨단공식 확정
산업구조고도화 신수요창출
세제혜택 투자유치지원 확대
국가전략기술 지정추진 박차
블루밸리공장 준공양산임박

그래핀스퀘어 포항공장 건립 현장.<포항시 제공>

그래핀스퀘어 포항공장 건립 현장.<포항시 제공>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그래핀스퀘어의 기술을 첨단기술로 확정하면서 포항시의 그래핀 산업 생태계 조성이 본격적인 탄력을 받고 있다. 이번 성과는 포항이 미래 신소재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12일 포항시에 따르면 산업부는 포항 기업 그래핀스퀘어의 'CVD 그래핀 롤투롤 연속생산 및 발열제품 응용기술'을 산업발전법상 첨단기술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해당 기술은 산업기술보호법에 따른 보호를 받으며, 연구개발특구 입주 시 법인세 감면, 외국인 투자와 전문인력 유치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얻게 된다.


이번 지정은 '탄소·나노융합 분야의 나노판 소재 대량·대면적 제조 기술'로 분류된다. 업계에서는 그래핀 기술 보호가 제도적으로 확보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포항시는 이를 계기로 그래핀이 국가첨단전략기술로 지정될 수 있도록 대응을 확대하며,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국가첨단전략기술로 지정되면 특화단지 지정, 특성화대학원 설립, R&D 예산 우선 지원 등 국가 차원의 지원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포항시는 산업부 및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협의하며 수요 조사에도 대비하고 있다.


특히 오는 11월에는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세계 최초 그래핀 필름 양산공장이 준공될 예정이다. 현재 공정률은 90%에 달하며, 시험 분석과 테스트 과정을 거쳐 본격 양산 체제로 돌입한다. 이는 포항을 그래핀 산업 거점으로 끌어올릴 중요한 계기가 될 전망이다.


그래핀스퀘어는 첨단기술 인증을 계기로 기술 고도화와 사업화를 가속화하겠다고 밝혔으며, 포항시는 행정 역량을 집중해 그래핀 산업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성과는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포항이 미래 신산업을 선도할 발판으로 평가된다.


서현준 포항시 배터리첨단산업과장은 "그래핀스퀘어의 첨단기술 지정은 포항이 그래핀 산업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 이미지

김기태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