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브레-샹베르땅'(Gevrey-Chambertin) 지역은 프랑스 부르고뉴 지역의 최고급 와인 산지라고 합니다. 이곳은 '부르고뉴 꼬뜨 도르' 마을 중에서 가장 큰 포도원 규모를 자랑합니다.
포도원은 가파른 언덕에 분포하며, 그 토양은 철분이 풍부한 점토이며, 고도가 낮아질수록 영양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쥬브레-샹베르땅의 위대한 그랑 크뤼 포도원은 수도승 베르땅(Bertin)의 이름을 따른 것이며, 피노 누아로 레드 와인을 생산합니다.
이곳에서 생산된 와인은 완성도가 높고 장기 숙성 잠재력이 탁월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랑 크뤼 와인들은 최소 10년에서 25년 숙성 후 즐기며, 프리미에 크뤼 와인들은 최소 8년에서 20년 숙성 후 즐긴다고 하는데요. 일반 마을 단위 와인들은 5년에서 12년 사이에 즐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르고뉴에서 가장 유명한 Village(마을)의 하나인 쥬브레 샹베르땅은 와인의 농도는 옅어보이나 강렬한 과일향과 토양적 특징과 가금류의 맹렬한 기상이 잘 살아 있어 장기간 숙성이 가능한 고급 와인 산지입니다.
이곳 와인은 붉은 과일이 마치 입안에서 씹히는 듯한 풍부한 식감을 보여주며, 기운차면서도 조화로운 여러 맛을 느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 지역에 있는 9개의 그랑 크뤼( 프랑스 와인의 등급으로 특급 포도원)는 샹베르땅 끌로 드 베즈(Chambertin Clos-de-Bèze), 샤펠 샹베르땅(Chapelle-Chambertin), 샴 샹베르땅(Charmes-Chambertin), 그리오뜨 샹베르땅(Griotte-Chambertin), 라트리시에르 샹베르땅 (Latricières-Chambertin). 마지 샹베르땅(Mazis-Chambertin), 뤼쇼뜨 샹베르땅(Ruchottes-Chambertin), 샹베르땅(Chambertin), 마조이레 샹베르땅(Mazoyères-Chambertin)입니다.
이 영상은 와인 무역업을 하시는 이원호 독자께서 사업차 출장 가셔서 프랑스 Gevrey-Chambertin 와인생산지 포도밭을 촬영하셔서 보내주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한유정기자 kkama@yeongnam.com

한유정
까마기자 한유정기자입니다.영상 뉴스를 주로 제작합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