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욱 대표는 국무총리 표창 수상
공외천 디자인진흥원 단장은 장관상
![]() |
지난 23일 서울 aT센터에서 열린 '제24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식'에서 박상욱(오른쪽) 인사이트 디자인 대표가 수상하고 있다. <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 제공> |
대구기업 '인사이트 디자인' 박상욱 대표와 공외천 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 단장이 지난 23일 서울 aT센터에서 개최된 '제24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박상욱 대표는 국무총리 표창을, 공외천 단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각각 받았다.
박 대표는 1994년 창업 후 28년간 대구경북 디자인기업들의 공생과 디자이너들의 권익 보호·해외시장 개척·사업 다각화 등 지역 디자인산업 발전을 위해 앞장서 온 1세대 디자이너다. 신기술 접목, 디자이너 교육 등 선진적 기업문화를 발전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공 단장은 2021년 디자인진흥원 공공디자인추진단장으로 취임한 후 다양한 공공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인구소멸 위험 지역인 경북 의성군 안계면에 공공디자인을 통해 청년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이웃사촌 시범마을'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최근에는 대구의 관문인 동대구 벤처밸리를 디자인 문화예술거리로 조성하는 '동대구로 개잎갈나무길로 ON 디자인문화예술거리 조성' 사업을 유치했다.
정우태기자 wtae@yeongnam.com

정우태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