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0228010003787

영남일보TV

경북도, 소상공인 지원사업 주목…'사이소' 구독경제사업 등 협업사업으로 성장 기대

2023-03-02
경북도, 소상공인 지원사업 주목…사이소 구독경제사업 등 협업사업으로 성장 기대
경북도 자체 쇼핑몰 '사이소'.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소상공인 구독경제 지원'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난해보다 5% 증액된 2억1천만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의 제품과 서비스 구독상품 개발, 판매를 통한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수익창출을 위해 지원되는 사업이다. 도는 경북 농특산물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사이소'에 정기배송, 꾸러미 상품 등 구독경제 상품 발굴과 구독경제관을 지난해부터 개설 운영하며 8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지자체 최초로 포인트 구독경제 상품을 개발해 소비자의 제품선택 폭을 넓히고, 농업인에게는 판로확대 기회를 제공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는 등 상품 판매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포인트 구독경제 서비스는 이번 사업평가에서 우수 모델로 인정받았다. 올해 지원사업 지침이 개정돼 필수 과업으로 채택되는 등 5%의 사업비 인센티브도 받는다.

지난해 '사이소'는 자체몰 판매액 100억 원을 돌파했다. 이로써 국비 사업뿐만 아니라 타 사업부서와 협업사업도 확대하는 등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는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 플랫폼으로서의 성장도 주목받는다.

김주령 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사이소는 지자체 운영 공식 온라인 쇼핑몰로 재원에 상관없이 다양한 사업들과 연계해 소비자들에게는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생산자에게는 더 많이, 더 편리한 판매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석원기자 history@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장석원

주변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이야기와 다양한 영상·사진 등 제보 부탁드립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경제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