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324026322416

영남일보TV

국립대구과학관, 뱀 특별전 연계 행사 ‘유연한 움직임의 마법’ 성황

2025-03-24 16:03
국립대구과학관, 뱀 특별전 연계 행사 ‘유연한 움직임의 마법’ 성황

'로봇 뱀 체험' 프로그램 진행 장면. 대구과학관 제공

국립대구과학관(관장 이난희)은 지난 22~23일 뱀 특별전 전시와 연계한 행사 '유연한 움직임의 마법'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을사년 뱀띠 해를 맞아 개최한 '사(巳)이언스, Science!' 특별전과 연계한 행사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생물 뱀 체험'과 '로봇 뱀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생물 뱀 체험'은 네이처파크(달성군 가창면) 전문과학관의 사육사가 뱀의 행동 방식을 비롯, 습성과 생태 등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관람객들에게 전달했다. 특히 참여자들이 살아있는 뱀과 직접 교감하며 기념사진을 찍을 기회를 제공, 좋은 반응을 얻었다.

'로봇 뱀 체험'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김무림 박사(인간중심로봇연구본부장)를 초청, '협소 공간 탐색을 위한 생체 모방 뱀형 로봇 이야기'란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이 체험은 뱀의 움직임을 모방한 로봇 기술의 원리와 개발 과정을 소개하고, 로봇 뱀이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생체 모방 기술이 현대 로봇 공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해 보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또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개발한 로봇 뱀을 조종하는 시연을 선보였고, 관람객들에게도 시뮬레이터를 통해 로봇 뱀을 조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뱀의 유연한 움직임과 생체 모방 기술이 실제로 구현되는 방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이난희 관장은 “이번 행사는 대경권 지역 과학관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생동감 있고 현장감 넘치게 진행됐다"고 평가한 뒤 “앞으로도 지역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기관 간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교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뱀 특별전 '사(巳)이언스, Science!'는 국립대구과학관 1층 로비에서 오는 4월 20일까지 계속되며 별도의 예약 없이 과학관 방문객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기자 이미지

장준영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