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825026491466

영남일보TV

한복생활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위한 심포지엄

2025-08-25 20:18
지난 4월 열린 한복세계화재단 창립총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지난 4월 열린 한복세계화재단 창립총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한복생활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심포지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란 무엇인가?'가 오는 29일 서울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명례방에서 열린다.


한복세계화재단(이사장 정순훈)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의 주최로 열리는 이 심포지엄에서는 임돈희 동국대학교 석좌교수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정책에 대하여'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며, 박원모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실장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의 등재절차 및 의생활 관련 사례', 김소현 배화여자대학교 교수가 '한복생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 등의 주제로 발표를 한다.


한복세계화재단은 한복의 전통성과 가치를 계승·발전시키고 생활 속에서 한복입기를 확산하여 한복문화와 한복산업의 선순환 생태계를 형성하기 위해 지난 4월 문화체육관광부 비영리법인으로 설립됐다.


한복세계화재단 정 이사장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국민적인 이해와 협의의 기반을 다지고 전통 복식 문화의 현재성과 미래 가치를 함께 논의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이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복세계화재단은 또 오는 10월22일 '전통 기술'을 주제로 하는 제2회 학술심포지엄을 열고 침선·염색·누비 등 주요 분야의 전문가들과 관련 분야 종사자· 일반인 등 100여 명과 함께 '한복생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추진단 발대식'도 개최할 계획이다.



기자 이미지

이하수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문화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