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911021145191

영남일보TV

“어머니의 헌신이 독도 수호의 뿌리”...뮤지컬 독도장군 장한상 안용복 어머니 역 김가희 인터뷰

2025-09-11 17:44
김가희 배우

김가희 배우

김가희 배우

김가희 배우

"어머니라는 존재 자체가 큰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뮤지컬 독도장군 장한상에서 안용복의 어머니를 맡은 배우 김가희는 작품 속 비중이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인물이 지닌 상징성에 주목했다. 김가희는 "장한상이 안용복의 어머니를 바라보며 오히려 목표의식을 더 분명히 했을 것"이라며 "누구나 아들이자 가족인 존재로서, 나라를 지키는 일이 곧 가족을 지키는 일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안용복이 울릉도와 독도 수호에 나서는 장면을 떠올리며 김가희는 시대적 한계 속 어머니의 마음을 짚었다. 그는 "자식이 나라를 위해 나선다면 걱정과 자랑스러움이 함께했을 것"이라며 "당시 여성의 위치와 계급을 고려하면 직접적인 도움보다는 사랑과 헌신으로 자식을 길러낸 것이 가장 큰 역할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안용복의 대담함과 재치는 어머니에게서 받은 힘에서 비롯됐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또 장한상 장군과 안용복이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어머니의 존재는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고 강조했다. 김가희는 "나라를 지키는 것이 곧 가족을 지키는 일이라는 점을 어머니라는 인물을 통해 각인했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역사 속 실존 인물이지만 자료가 많지 않은 만큼 그는 '어머니'라는 보편적 역할에 집중했다. 김가희는 "어머니라는 역할은 그 자체만으로도 힘이 있다"며 "자식을 사랑하고 걱정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 그것이 장한상과 안용복의 확고한 의지를 지탱하는 바탕이 되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기자 이미지

장석원

주변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이야기와 다양한 영상·사진 등 제보 부탁드립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문화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