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0226010003352

영남일보TV

자연친화적 환경…"발달특성 고려 놀이 중심으로 가르쳐요"

2023-02-27

■ 청도교육청 유아교육 눈길

2개 지구에 교육과정 네트워크

소규모 유치원 창의활동 확대

수요자 중심 돌봄유치원 운영

자연친화적 환경…발달특성 고려 놀이 중심으로 가르쳐요
경북 청도의 한 유치원 원생들이 채소를 이용한 만들기 놀이를 하고 있다. <청도교육지원청 제공>

"행복한 청도 유아교육은 '놀이'로 시작합니다."

'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라는 책 제목이 말해주듯 유치원은 세상의 배움을 시작하는 첫 교육기관이다. 하지만 최근 유치원은 급격한 출산율 감소로 인한 인구 급감의 현실을 가장 먼저 실감하고 있다.

청도교육지원청은 지역 14개 공사립유치원과 함께 한 명, 한 명이 더욱 소중한 아이들에게 꼭 맞는 행복한 유아교육을 위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수립, 운영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안착하고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을 구현하고자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유·초 이음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원 역량 강화 연수, 함께하는 학부모교육, 교육지원청 단위 교육나눔공동체(청유회) 등을 운영 중이다.

또한 놀이를 촉진하는 자연 친화적 놀이환경 및 미래교육 환경을 구축 지원하는 등 유아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해 그 속에서 유아 스스로 다양한 놀이로 세상과 소통하고 자연스러운 배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단일학급의 소규모 유치원이 많은 지역 병설유치원을 중앙지구와 산서지구 2개 지구의 교육과정 네트워크로 조직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확대한다.

또 공동 운영을 통해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등 소규모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교육활동 효율성 제고 및 질 높은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365일 온종일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고 있다.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놀이와 쉼 중심의 돌봄 운영, 수요자 중심의 엄마품 돌봄유치원, 유치원의 건강·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해 학부모가 자녀를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학부모 안심유치원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동재 청도교육장은 "취원아 감소, 유보통합 등 난제가 많은 현실이지만 소통, 협력, 공감하는 따뜻한 청도 유아교육 구현으로 공립유치원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립유치원 운영을 내실화해 행복한 배움이 시작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우기자 parksw@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성우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