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101010000042

영남일보TV

치의학 산업 글로벌 메카로 급부상하는 '대구'

2024-01-02

치과산업 클러스터 구축 및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
협력강화 및 치과산업 디지털 전환 트렌드 선도

치의학 산업 글로벌 메카로 급부상하는 대구
대구는 전국 최고의 치과산업 및 연구 인프라를 보유하는 등 입지 장점이 많다.<국립치의학연구원 대구유치위원회 제공>

대구가 치의학 산업 글로벌 메카로 거듭난다.

1일 대구시에 따르면 치의학 산업 글로벌 메카로 거듭나고자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와 인근 '대구 의료R&D지구'에 기구축된 산·학·연·병 기반을 연계해 '글로벌 치과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이에 따라 첨단 치과 의료기기 연구개발, 임상 및 인허가 지원, 기업육성 및 판로개척에 이르는 전주기 지원이 가능하게 돼 치과산업이 양·질적으로 동반 성장하는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글로벌 치과산업 클러스터의 핵심기관의 역할이 기대되는 '국립치의학연구원' 대구 유치를 추진한다.

연구원은 우리나라 구강 정책을 중심으로 응용·융복합 연구와 치의학 산업 육성까지 연계·조정하는 기관이다.

시는 산·학·연 치의학 전문가 20여 명으로 기구성된 '국립치의학연구원 대구 유치 추진단'을 중심으로 지역 유치 의지를 결집한 뒤, 유치 당위성을 알리는 세미나를 잇달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치의학 관련 국제협력 및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국제협력사업도 추진한다.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및 병원, 대구보건대학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대구테크노파크, 대구컨벤션뷰로와 함께 아세안 10개국 대상의 치과인력 연수, 학위과정 개설, 디지털 전환 교육 등이 포함된 '한-아세안 협력기금 사업'을 기획해 제안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구경북신공항 개항에 대비해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고, 국립치의학연구원의 주요 역할 중 하나인 국제협력 및 해외진출 지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체계를 마련할 복안이다.

시는 '디지털 덴티스트리'로 대표되는 치과산업의 디지털 전환 추세를 선도하고자 '초연결 치과산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까지 '초연결 치과산업 플랫폼'을 개발을 완료하고 실증을 거쳐 '디지털 덴티스트리 플랫폼'을 확산 보급할 방침이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국립치의학연구원은 보건복지부의 설립 방향 및 계획이 수립되는 즉시 유치를 희망하는 타 지자체와 공정한 선의의 경쟁을 펼쳐 나갈 것"이라며 "나아가 우수한 지역의 산·학·연·병 기반을 활용한 글로벌 치과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대구를 글로벌 치의학 산업의 메카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승규기자 kang@yeongnam.com

기자 이미지

강승규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건강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