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409026407684

영남일보TV

김동연 경기지사 대선 출마 선언…“정권교체 그 이상의 교체 필요”

2025-04-09 09:54

‘경제 전문가’ 능력 강조…“위기 해결 노하우 있어”

김동연 경기지사 대선 출마 선언…“정권교체 그 이상의 교체 필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9일 인천공항 2터미널에서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9일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대선 주자로서는 김두관 전 의원에 이어 두 번째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미국 방문길에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이 과거로 돌아갈 것이냐, 미래로 나아갈 것이냐를 결정하는 선거가 될 것"이라며 “정권교체만으로는 안 된다. 정권교체, 그 이상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전문가로서의 자신의 능력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저에겐 경제위기 때마다 해결할 경험과 노하우가 있다"며 “30년 넘게 쌓은 국제무대에서의 경험과 네트워크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 △총선과 선거 주기를 맞추기 위한 '대통령 임기 3년' 단축 △기획재정부·검찰 해체 수준 개편 △전관 카르텔 혁파 등 '기득권 개혁' △10개 대기업 도시 조성 △기후산업 400조 투자 △감세 중단과 국가채무비율 조정으로 200조 재정 마련 등 '경제 대연정'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또한, 무책임한 감세 남발 등 포퓰리즘 정책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도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민주당 경선을 치를 전망이다. 대통령 탄핵으로 보궐선거가 치러질 경우, 광역단체장이 대선에 출마하기 위해선 선거일 기준 30일 전에만 사퇴하면 된다.


기자 이미지

서민지

디지털콘텐츠팀 서민지 기자입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정치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