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517025048071

영남일보TV

경북도, 중소기업 맞춤 지원 강화…“성장 단계별 밀착 지원”

2025-05-17 11:30
경북도, 중소기업 맞춤 지원 강화…“성장 단계별 밀착 지원”

경북도청 전경<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중소기업의 지속 성장을 유도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맞춤형 지원책을 확대하고 있다. 자금, 기술, 인력, 수출 등 기업 활동 전반을 아우르는 다각적 지원으로, 특히 청년 일자리 창출과 글로벌 진출 역량 강화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도는 먼저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인 자금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운용 중이다. 운전자금부터 창업 및 경쟁력 강화자금, 벤처기업 육성자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융자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이 가운데 창업 및 경쟁력 강화자금은 연 2.5%의 저금리로 최대 5억 원까지, 최장 8년간 지원이 가능하다.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도 눈에 띈다. 경북도는 도내 중소·벤처기업이 정부 R&D 사업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역량강화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사업에 선정된 기업에는 R&D 공모 준비에 필요한 컨설팅 비용으로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청년층의 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한 정책도 병행된다. 도는 청년 창업기업의 고용 확대를 위해 '지역특화 청년창업기업 일자리사업'을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청년 고용 시 연간 최대 2천400만 원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직무역량 교육, 네트워킹 등 종합 지원이 함께 제공된다.

해외시장 진출을 꿈꾸는 중소기업을 위한 판로 지원도 활발하다. 경북도는 수출상담회 개최,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등 다양한 수출 활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도내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뒷받침하고 있다.

경북도는 기업의 성장 단계와 업종 특성을 고려한 정책으로 지속가능한 지역 경제 기반을 조성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민생과 일자리에 보탬이 되는 실효성 있는 기업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기자 이미지

정운홍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경제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