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60215027206386

영남일보TV

  • 유영하 국회의원 대구시장 출마선언 “대구의 내일을 여는 길, 함께 해주시길...”
  • 경주시 문무대왕면 산불, 재발화 진화… 잔불 정리 지속

베어링국가산단 분양 궁금증 ↑…엄태현, 민생·미래투자 ‘투트랙’ 강조

2026-02-15 13:25
엄태현 영주시장 권한대행이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엄태현 영주시장 권한대행이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시정 공백을 최소화해 시민 생활의 불편을 막는 동시에,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한 미래 먹거리 사업은 속도감 있게 밀어붙이겠다는 게 엄태현 영주시장 권한대행(부시장)의 구상이다.


영주시는 새해 시정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연속성과 안정성'을 내세우며 민생 중심 행정과 중장기 성장 사업을 균형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엄 권한대행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정의 연속성과 안정성 확보"라며 "행정 공백 없이 시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시민 생활에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민생 중심 행정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어 "현장에서 답을 찾고, 시민 생활과 직결된 민생정책은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중장기 미래 먹거리 사업은 지속성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차질 없이 이어가겠다"며 "현장 중심의 소통을 강화하고 민원 처리와 현안 대응은 신속하게, 정책 집행은 책임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역의 최대 현안으로 꼽히는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와 관련해선 "현재 계획 승인 단계는 모두 마무리됐고, 토지 보상과 조성 공사를 병행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주시는 2018년 후보지 선정 이후 국토교통부의 산업단지계획 승인 고시(2023년 8월)를 거쳐 국가산단으로 공식 확정됐고, 2025년 9월 기공식 이후 같은 해 10월 벌목을 시작으로 본격 공사에 들어갔다는 설명이다. 목표 준공 시점은 2027년이다.


'올해부터 분양' 계획과 관련해 엄 권한대행은 단순 분양공고 중심 홍보를 넘어, 기업이 투자 판단을 할 수 있는 '종합 패키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입지여건, 기반시설, 지원제도 등을 일괄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종합적인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며 "공정 지연에 따른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3D 기반 시각화 콘텐츠 제공 등 기업 홍보·설명 체계를 고도화하고, 기업이 사업 추진 상황과 입지 여건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분양 실무에 대해선 경북개발공사가 지난해 10월 말 분양대행사를 선정해 전국 네트워크 홍보를 진행 중이고, 올해 상반기에는 '분양 전략 수립을 위한 컨설팅 용역' 발주를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주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수요 예측과 MOU 체결 등 절차를 단계적으로 밟아 "사전 분양이 가능하도록 행정적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실질적인 분양 성적표를 내고 있지 못해 국가산단이 성공 궤도에 오를지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


엄 부시장은 "구름베어링, 정밀금속가공, 열처리, 윤활, 물류 등 다양한 분야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영주시는 2019년부터 기업 방문을 이어왔고, 하이테크베어링기술센터와 경량소재 융복합 기술센터 협업 기업을 '관심 기업'으로 등록해 수시 모니터링하는 등 관리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입주 의사를 밝힌 기업을 공개할 경우 투자 검토 중인 기업의 의사결정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유치 협상 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며 기업명과 매출 규모 등 구체적 데이터는 비공개로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학회·박람회 참여와 기술교류회 등을 통해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온라인 홍보를 병행해 입주 수요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기자 이미지

권기웅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경북지역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