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627020359264

영남일보TV

민주당, 예결·법사위원장 등 단독 선출…野 ‘보이콧’ 표결 불참

2025-06-27 17:52

운영위원장 김병기, 법사위원장 이춘석, 문체위원장 김교흥, 예결위원장 한병도 선출
국민의힘, 본회의 투표 전 퇴장해 ‘상임위원장 강행 처리’ 규탄대회

민주당 규탄하는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가 27일 여당 주도의 법제사법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선출에 반발해 국회 본회의장에서 나와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2025.6.27
    utzz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민주당 규탄하는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가 27일 여당 주도의 법제사법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선출에 반발해 국회 본회의장에서 나와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2025.6.27 utzz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국회는 27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4곳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했다. 민주당의 단독 선출 추진에 반발한 국민의힘은 전원 본회의에 불참하며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날 표결에는 국회 재적 의원 298명 중 민주당·조국혁신당·진보당·개혁신당 소속 의원 171명이 참여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본회의에 상임위원장 선출안을 상정하며 "현재로선 며칠 말미를 더 준다 해도 협상 진척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며 "지금으로선 시간을 더 지체하기보다는 의장이 나서서 상황을 정리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운영위원장에는 164표를 얻은 김병기 의원(3선), 법사위원장에는 166표를 얻은 이춘석 의원(4선), 문체위원장에는 166표를 얻은 김교흥 의원(3선), 예결위원장에는 166표를 얻은 한병도 의원(3선)이 각각 선출됐다. 신임 상임위원장 4명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회의 시작 직전 모두 퇴장하고 투표가 진행되는 동안 국회 로텐더홀에서 '상임위원장 강행 처리' 규탄대회를 열었다.


앞서 국민의힘은 추경안 처리를 위해 예결위원장을 이날 선출하는 것에는 동의했지만, 법사위원장은 정부와 여당 견제를 위해 자신들이 가져와야 한다고 요구하며 추가 협상을 민주당에 제안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지난해 22대 국회 개원 시 합의한 전반기 상임위원장 배분을 내년 상반기까지 유지해야 하고, 6월 임시 국회 내 추경을 처리하려면 이날 상임위원장 선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1달 전 이재명 당시 후보는 정치란 본질적으로 소통하고 상대를 존중·인정하고 타협하는 것이라고 말했지만, 취임 1달도 채 되지 않은 지금 이 말은 전부 새빨간 거짓말임이 드러났다"면서 "여야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열었고 상임위원장을 독식했다. 민주당에게 소통은 쇼통에 불과하고, 협치는 민주노총·전농 등 친여 시민단체와만 하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병기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본회의 개최 전 의원총회를 열고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추경안·국무총리 인준·상법 개정안 등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는 7월 4일까지인 6월 임시국회 내에 추경안과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상법 개정안·양곡관리법 등 윤석열 정부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법안을 포함한 총 40건의 법안 처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이미지

권혁준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정치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