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140527.010050718430001

영남일보TV

공약 경쟁…경북도지사 후보 24시

2014-05-27

김관용 “장애인 저상버스·콜택시 늘릴 것” 이동권 보장 약속
오중기 “무료 요양시설 확충·틀니 지원” 어르신정책 내놔
박창호 “수명 다한 월성원전 1호기 즉각 폐쇄” 8대 안전공약

공약 경쟁…경북도지사 후보 24시
김관용 새누리당 경북도지사 후보가 26일 오후 장애인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없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경산시에서 전동휠체어를 탄 장애인과 저상버스 체험을 하고 있다. 이지용기자 sajahu@yeongnam.com
공약 경쟁…경북도지사 후보 24시
오중기 새정치민주연합 경북도지사 후보가 26일 울진을 찾아 수명이 다한 원전의 가동중지 등을 골자로 한 ‘도민 안전’강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오중기 후보 제공>
공약 경쟁…경북도지사 후보 24시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지사 후보가 26일 경주 역전삼거리에서 핵발전소 안전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위한 ‘안전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박창호 후보 제공>

경북도지사 후보들이 정책과 공약을 발표하며 도민들의 관심도 높이기에 나섰다.

새누리당 김관용 후보는 26일 휠체어 장애인과 함께 저상버스에 탑승, 저상버스와 콜택시를 확대하는 ‘장애우 동행 프로젝트’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경산시장 앞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며 보차도 높이를 꼼꼼히 살펴보고, 휠체어로 버스를 타는 데 어려움이 없는지도 점검했다.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저상버스는 신형인데 보차도는 옛날 그대로라 개선해야 할 사항”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버스에 탑승한 그는 장애인에게 이동의 어려움을 듣고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광역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과 저상버스를 연차적으로 법정 대수만큼 반드시 늘리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또 광역콜택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광역이동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운영비를 지원해 버스회사들이 보다 많은 저상버스를 도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오중기 후보는 이날 첫 출근인사를 포항에서 시작한 뒤 영양, 봉화, 울진, 영덕 지역에서 선거운동을 펼쳤다.

오 후보는 지역 시장을 방문해 ‘어르신을 위한 정책’을 설명하며, 도지사가 돼 효도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오 후보는 △무료 요양시설 확충 △버스 무한환승 △틀니지원 △노인 일자리 창출 등을 약속했다. 울진에선 수명이 다한 원전의 가동중지 등 ‘도민안전’에 대한 강화 방안도 밝혔다.

정의당 박창호 후보는 이날 ‘돈보다 사람이 먼저입니다! 안전한 경북을 만들겠습니다’는 슬로건으로 경북지역 8대 안전공약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세월호 참사로 인해 국민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지만, 경북지역의 핵발전소 안전문제에 대해서는 경북도민들의 경각심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자력은 조성에서 폐기까지 전 과정을 놓고 따져봤을 때 절대 비용이 싸지 않을 뿐 아니라 사고가 생겼을 땐 사람의 힘으로 수습이 불가능한 재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경북지역 8대 안전공약으로 △수명이 다한 월성1호기 즉각 폐쇄 △방사능 비상계획 구역 확대 △지진발생대비책 마련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급식조례 제정 △산업재해 근절 노력 △낙동강 재자연화 △상하수도 보급률 향상 △댐사업 전면 재검토를 제시했다.
임성수기자 s018@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임성수

편집국 경북본사 1부장 임성수입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